설교자는 매주 실제적으로 어떻게 준비하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자는 항상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적인 일에는 휴일 같은 것이 없다는 말이 사실이듯이 같은 의미에서 설교자도 휴일이란 없다. 어떤 특수화된 문제로 시선을 돌림에 있어서 설교자에게 제일 되고 가장 중요한 일은 그의 설교
설교
이제 오순절 다락방에서 행한 베드로의 선교설교와 바울의 아레오바고 선교설교의 구조를 분석(E.Schweizer, Zu den Reden der Apostelgeschichte, 418-428 참조)해 봄으로써 오늘의 설교를 위한 모형론적인 예표를 삼고자 한다.
1. 베드로의 설교(행 2,14 이하)
베드로가 행한 설교의 주 대상은 유대인들이다
설교가 전부이다. 그저 현상 유지를 위한 교육과 훈련에 급급하다. 제직수련회에서도 교회론 과목은 없다.
교회 정치 체제 원리는 인간들 손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매일 하나님을 예배하며 하나님께 접근할 뿐이다. 하나님을 예배치 않고는 하나님과의 교제와 관계를 정상화할 수 없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바울은 시 69:9 을 인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겠다는 뜨거운 마음을 품고 그것을 실행하다 보면 사람들의 비난과 반대에 부딪혀 오해와 중상을 받게 되지만 이때도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끝까지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강병도, 『호크마
바울과 바나바가 중심이 된 안디옥 교회의 신학을 받아들임으로 해결되게 됩니다. 이방인들도 율법준수와 할례를 받지 않고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결론지은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의 통일성 문제는 예루살렘 교회가 복음의 어머니 교회임을 알고 예
Ⅰ. 개요
교황이 베드로의 후계자라는 이야기나 감독이 사도의 후계자라는 주장들은 다 성서에 언급된 적이 없다. 그런 주장은 그들이 만들어서 내세우고 있다.
사도들의 권한은 감독에게 이양되지 않았다: 감독 교회는 사도의 권한이 감독에게 이양되었기 때문에 예전 집례와 치리권이 감독에게만
바울은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를 구원의 서정적으로 이해한 것이 아니라 구원사적 관점에서 이해하였다. 바울에 의하면 율법은 구원이신 그리스도에게로 백성들을 인도하기 위해 주어진 몽학선생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율법을 다 성취하시므로 구원의 길로서는 율법은 종결된 것이다. 그럼에도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로서 이방인을 위한 복음을 논증하기 위해 인용했던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아브라함이다. 바울이 드러낸 아브라함에 대한 해석은 바울 시대에 있었던 기존의 모든 아브라함에 관한 편견들을 깨고, 하나님 나라의 백성의 자격이 어떻게 주어지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바울의